인물이 등장하여 권선징악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신소설의 한계였다.
그에 반해 <무정>은 신소설이 가지고 있던 고전소설의 요소들이 청산되고 신교육 사상, 봉건적 윤리관 타파(자유연애, 남녀평등), 애국사상 등이 나타났다. 표현 방법에 있어서도 신소설에 비해 사건들이 사실적이며,
무정의 구조를 통해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무정이 이야기하는 시대가 이미 개화된 시기가 아니라 개화를 요구하는 시대라는 점이다. 또한 고전 소설이 서양에서의 히어로 중심 ‘행동소설’과 유사하다면, 무정은 히어로라기보다는 캐릭터 중심의 ‘성격소설’에 가깝다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무정의 문학사적 위치
1.1 형태상의 의의 -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
[무정] 은 한국 최초의 현대 소설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무정]이 가지는 현대 소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식면에서의 근대적 개인 의식을 형상화하였다. 이는 등장 인물 개개인의 특징을 드러내기보다는 등장 인물을 이
한국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무정』을 비롯한 이광수의 문학은 ‘자유연애쟁이’ 따위의 일면적인 묘사에 그쳤다고 할 수 있다 Ibid. P. 335에서 인용
는 점을 이광수의 문학의 한계점으로 꼽고 있다.
‘당시 인간의 종합된 전형화를 위해서는 당시 인간이 생활하는 현실적 사태 정황에 대한 이해와 묘사 없이는 불가능함에도 춘원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면서 그와 관련된 작가와 작품들을 참고로 소개함으로써, 우리 문학사에서 농민문학론이 어떠한 양상으로 흘러와 오늘에 이르렀는지를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그 문학사적 의의를 밝혀보고자 노력하였다. 농민문학에 대한 논의들을 정리하는데 있어서는, ‘해방 이전’과 ‘해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인물이다. 그러나 반봉건적․진취적 신여성인 병욱을 만나게 되면서, 영채로 대표되는 전통적 윤리관은 병욱에 의해 신랄하게 비판당하며, 병욱은 영채의 전통적 윤리관이 붕괴되도록 도와준다. “영채 씨도 이러한 낡은 사상의 종이 되어서 지금껏 속절없는 괴로움을 맛보셨습니다. 그 속박을 끊
무정」=계몽주의=근대문학의 등식이 고정됨에 따라, 그 이전 시기 유학생 출신 신지식 층의 단편들은 온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미숙성의 소치이거나 불완전한 계몽주의 상태이거나, 아니면 외국문학의 영향 하에서 씌어진 습작으로 평가되기 일쑤였다. 우선 이광수의 문